QnA - 006

from 시작/질문 2010. 2. 12. 19:58 by 케르베로스


Q) 당신은 지금으로부터 1백 년 후의 세상이 지금보다 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아니면 지금보다 나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Do you think that the world will be a better or a worse place 100 years from now?

A) 솔직하게 대답하자면 애초에 백년 후에 난 분명히 죽었을 거고 내가 없는 미래 따위는 별로 관심이 없다. 굳이 고민한다고 해도 세상이 좋다 좋지 않다의 기준은 너무나도 다양하고 애매해서 무슨 장단에 맞춰서 춤을 춰야 할 지 모르겠다. 예를 들어서...

백년 후 핵전쟁으로 인류는 거의 멸망했고 세상은 백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황폐하지만 살아남은 인류는 희망을 포기하지 않고 나 또한 사랑하는 사람과 하루하루 삶과 부딪히며 열정적으로 산다. 혹은...

백년 후 비약적인 과학의 발달로 로봇들이 일을 대신하며 인류는 평생 놀고 먹어도 되지만 그로 인한 상대적 소외감과 비교류성 사회의 완성으로 나는 하루하루 외로움과 삶의 이유를 찾아서 헤맨다. 라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어떨까?

나는 백년 후의 세상에 관심이 없지만 한가지 확실한 건 백년 후의 세상은 백년 후의 세상에 사는 사람들에 의해서 그 가치가 정해지지 않을까 싶다. 진심으로 그들이 행복했으면 좋겠다.

,